본문 바로가기


3월 1주의 국내외 메이저 놀이터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하였습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메이저 놀이터소프트웨어협회가 19년만에 '한국오픈소스협회'로 협회명칭을 공식 변경하였습니다.
협회 회원사 대표 및 임원 30여명이 참석한 2025년 정기총회에서 명칭 변경안건이 만장일치로 의결되었습니다.

이번 명칭 변경은 글로벌 환경에서 ‘오픈소스’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어 국제적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명칭 변경을 추진하였으며 국내외에서 통용되는 ‘오픈소스’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오픈소스 철학과 의미를 온전히 전달하고, 소프트웨어를 넘어 포괄적인 오픈소스 활동 영역을 표현하기 위한 것입니다.


김택완 협회회장은 “1999년 한국리눅스협의회로 출발해 2006년 한국메이저 놀이터소프트웨어협회로 법인화된 지 19년 만에 이루어진 이번 명칭 변경은 글로벌 표준에 맞춰 협회 정체성을 재정립하는 중요한 전환점”으로“새로운 CI에는 소프트웨어를 넘어 하드웨어, 데이터,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는 오픈소스 생태계를 아우르고자 하는 협회의 의지가 담겨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심호성 상근 부회장은 “한국오픈소스협회라는 새로운 이름과 비전을 통해 오픈소스의 가치를 확산하고 다양한 산업과 세대를 아우르는 포용적인 오픈소스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2025년 협회의 주요 활동 계획은 다음과 같이 예정되어있습니다.
▶ K-오픈소스X -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의 오픈소스 혁신 촉진)
▶ K-오픈소스 비즈니스 아카데미 - 산업 간 경계를 넘는 오픈소스 비즈니스 모델 교육
▶ 취약계층 맞춤형 교육 및 일자리 창출
▶ 시니어(50+ 세대) 대상 교육 및 재취업 지원과 관련 분야 자격증운영


[참고기사 1]
[참고기사 2]

‘과학기술혁신’ 정책 분석하는 생성형 AI 등장(로봇신문)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은 과학기술혁신 정책 분야에 특화된 소형언어모델(SLM: Small language Model) ‘스파크(SPARK: S&T Policy Analytics Reasoning Model by KISTEP)’를 개발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과학기술 정책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 서비스 키스텝젠(KISTEP-GEN) 역시 구축했다고 25일 밝혔다.
스파크는 과학기술혁신 정책 분야에 특화된 AI다. 오픈소스 AI 모델(Gemma 27B, Mistral 12B)에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를 비롯한 정부 위원회 안건, 정책 연구 및 동향자료, KISTEP에서 발간한 연구보고서와 브리프 등의 문서를 학습한 모델이다.

딥시크, 핵심 기술 무료 메이저 놀이터..."메모리 사용 1/4로 줄여"(뉴스핌)
중국의 AI 벤처기업인 딥시크(DeepSeek)가 자체 개발한 핵심 기술을 무료로 메이저 놀이터했다. 해당 기술에 대해 '놀랍다'는 평가가 쏟아지고 있다.
딥시크는 자체적으로 24일부터 28일까지를 '오픈소스 주간'으로 정하고, 매일 하나씩 모두 5개의 소스 코드를 메이저 놀이터하겠다고 발표했으며, 24일 첫 번째 소스 코드가 메이저 놀이터됐다고 중국 제일재경신문이 25일 전했다.
딥시크가 24일 메이저 놀이터한 솔루션은 'FlashMLA'라는 이름으로, 엔비디아의 H800과 같은 GPU에서 컴퓨팅이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딥시크의 핵심 기술이다.

딥시크, 저비용 고효율 'MoE 엔지니어링' 핵심 기술 오픈 소스 메이저 놀이터(AI타임스)
딥시크가 저비용 고효율을 가능하게 만든 '전문가 혼합(MoE)' 방식의 핵심 요소를 오픈 소스로 메이저 놀이터했다. 이는 지난주 예고한 핵심 기술 오픈 소스 메이저 놀이터 예고에 따른 것이다.
딥시크는 25일 깃허브를 통해 '딥EP(Deep Expert Parallelism)'라는 인공지능(AI) 모델 통신 라이브러리를 메이저 놀이터했다. 이는 'V3' 및 'R1' 모델의 가장 큰 특징으로 꼽히는 MoE를 효율적으로 작동하도록 조정한 것이다.

- Open UP -

맨 위로
맨 위로